Close

네카라쿠배와 좋은 개발자가 되는 팁!

네카라쿠배는 IT업계에서 네이버카카오(기업)라인(메신저)쿠팡배달의민족(우아한형제들)을 함께 묶어부르는 말입니다.
기원은 디시인사이드 프로그래밍 갤러리의 유행어라고 하며, 개발자 취준생들이 가고싶어하는 인기있는 회사들을 묶어부르다가 나온 말입니다.

네카라쿠배 라는 말이 유행하고, 최근 개발자 연봉이 치솟으며,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해서, 과장 광고도 많아지고 있어서, 현업 입장에서 궁금해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을 이야기를 블로그로 적어보았습니다.

1. 진짜 최근 개발자 연봉이 높은가요?

연봉은 어느 회사나 대외비이지만, 뉴스만 보셔도 실제 몇몇 회사에서는 신입 연봉이 6천이 넘기도 합니다.
심지어 여기에 스톡옵션등을 받는 경우도 있고요. 전보다 정말 개발자에게 좋은 세상이 온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몇몇 유니콘 회사들의 이야기입니다. 기존 회사들은 최저 임금 수준으로 주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개발자야 말로 정말 양극화입니다! 

2. 어떻게 하면 좋은 대우를 받는 회사를 갈 수 있을까요?

개발자는 어떤 자격증이 있는 것도 아니고, 어떤 정확한 정의도 없습니다.
어떤 분들은 HTML 만 할 수 있어도, 개발자라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제 생각에 가장 심각한 것은 IT 교육 업체입니다. 6개월 심지어, 3개월 과정만 들으면 좋은 연봉을 받는 개발자가 될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여기 네카라쿠배 나무위키 를 보셔도 팩폭을 보실 수 있습니다. 꼭 팩폭처럼 전공자이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좋은 개발자가 되어야, 좋은 대우를 받을 수 있는 회사에 갈 수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물론 좋은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준비해야할 것은 많은 편입니다.

제가 만들고 있는 온라인 강의들도, 결국 좋은 개발자가 되는데 도움이 되는 강의를 차근차근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3. 좋은 개발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어떤 용어가 없어서, 정의하기도 어떻게 불러야 할지도 모르겠지만, 직관적으로 이야기하면, 결국 네카라쿠배등에서 찾는 개발자를 의미한다고도 볼 수 있으니까요.
간접적으로 2020 네이버 신입개발공체 체크포인트 를 읽어보셔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링크가 없어지지 않았으면…, 2021은 찾을 수가 없네요)

가장 처음에 나오는 체크포인트1 중에서도 가장 앞에 나오는 것이 기본기 입니다.

그러나, 그 기본기를 설명한 부분은 너무 현학적이라, 무슨 이야기인지 감이 오지 않습니다.

 

4. 좋은 개발자가 되기 위해, 직관적으로 준비해야할 부분들을 나열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반드시 전공자일 필요는 절대 없습니다. 다만 다음과 같은 준비는 꼭 필요합니다.

  1. CS 지식에 대한 깊은 이해 (특히! 운영체제, 네트워크) + 컴퓨터 구조 참고
  2. 데이터베이스(SQL 과 NoSQL), 프로그래밍 언어 (메인 언어 1개, 서브 언어 1개)
  3. 자료구조, 알고리즘 및 코딩 테스트 준비
  4. 전문 분야 (프런트엔드, 백엔드, 데이터 분석, 데이터 과학등) 관련 기술 활용 및 포트폴리오 2개 (팀 프로젝트 1개, 개인 프로젝트 1개) 정도
  5. 전문 분야 이외의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프론트엔드면, 백엔드에 대한 이해, 데이터 분야도 프론트/백엔드에 대한 이해)

역시 탄탄한 기본기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전문 분야 이외에 다른 분야에 대한 넓은 지식도 필요합니다.
그래야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기술을 빠르게 익히고, 자신의 전문 분야에 대해서도 깊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단, 여기까지는 기술적인 역량만입니다.
여기에 더해서 커뮤니케이션, 다른 기술을 계속 익힐 수 있는 성장 가능성 역량이 필요합니다.

5. 좋은 개발자와 커뮤니케이션 역량이란?

예전 배달의 민족인지, 네이버인지 어쨌든 CTO 님의 인터뷰를 보며, 남다른 커멘트를 보고, 맞는 말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좋은 개발자가 많아 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냐 라는 질문에, 좋은 인력들이 개발분야로 많이 들어오도록 해야 한다 라는 답변이었는데요.
맞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개발자는 항상 팀단위로 개발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필요하다라는 것인데요.

한국말 못하는 한국 사람은 없겠죠!

커뮤니케이션 역량이란, 한국말을 할줄 아느냐를 묻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상황을 배려하며, 설명할 수 있는 역량, 상대의 상황을 이해하며, 상대의 요구를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기본 역량에 가깝습니다. 즉 서로를 배려하며 함께 일할 수 있는 역량을 의미합니다. 보통 이런 역량은 폭넓은 사고를 하며, 예의와 배려를 할 수 있는 좋은 분들이 갖추고 있는 역량이며, 이런 부분도 실제로 면접에서 확인하려 한답니다. 

 

6. 결국 좋은 개발자란?

폭넓은 사고와 배려, 예의등 기본적인 역량에, 더해서
IT에 대한 탄탄한 기본기를 갖추고, 다양한 기술에 대한 넓은 이해와, 전문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다양한 문구로 가이드하고 있지만, 결국 이런 분들을 뽑는 것이 최근 유니콘 기업들의 목표이기도 합니다.
그런 분들이 많이 없기 때문에, 항상 유니콘 기업들은 개발자가 없다고 힘들어하고, 많은 돈을 들여, 그런 분들을 샅샅이 찾고 다닌답니다.

즉, 좋은 개발자만 된다면, 알아서 찾아서 모셔갑니다.

 

좋은 개발자만, 좋은 대우를 받고, 원하시는 커리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좋은 인력이지만, IT 역량이 없거나, 부족하거나, 또는 IT 역량은 있지만, 새로운 기술을 더 연마하고 탄탄한 기본기를 쌓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차근차근 하나씩 익히다보면, 좋은 개발자가 될 수 있는 좋은 강의를 만드는 것이 저의 목표이기도 합니다. 

6개월만하면 누구나 된다! 라는 자극적인 홍보로 유지되는 강의가 아닌, 홍보가 없어도 입소문으로 좋은 개발자가 될 수 있는 정말 의미있는 강의들만 차근차근 오픈하고자 합니다. IT강의도 혁신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1 thought on “네카라쿠배와 좋은 개발자가 되는 팁!

  1. 항상 강사님 강의 들으면서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저는 아직 개발자로 일하고 있지는 않지만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 공부하는 중입니다.
    항상 강사님 강의 들으면서 느낀게 강사님은 많이 알지만 수강생들은 아직 익숙하지 않아서 모른다고 생각하고 가정하고 어려운말들을 사용하지 않고 비유를 통해 알려준다거나 모른다고 가정하고 설명을 하기 때문에 쉽게 이해가 되는 것 같네요.
    저는 이 부분이 강사님이 글에서 언급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업에서 일하게 되면 it에 익숙하지 않은 다른 부서사람과 커뮤니케이션 할 일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내가 안다고 전문용어를 사용하면서 상대가 못알아 듣게 얘기하는 것이 아닌 상대방의 상황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소통을 할 줄 아는게 커뮤니케이션을 잘 하는거라고 생각 됩니다.
    저도 좋은 개발자가 되서 강사님과 같은 곳에서 일하기를 꿈꾸며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2021 잔재미코딩 블로그 | WordPress Theme: Annina Free by CrestaProj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