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혹시? 유투브나 다른 강의를 한번 들어봤는데, 포기하신 분이라면?

혹시? 유투브나 다른 강의를 한번 들어봤는데, 포기하신 분이라면?

IT는 적성이 있고, 사람에 따라 학습 속도가 현격하게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현재는 유투브나 강의에 문제점이 있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간략히 이유를 설명드리면서, 자신도 유사하게 느꼈는지 알아보세요!

IT 기술은 연결돼 있는데, 연결된 기술은 익혔다고 가정하고 설명합니다.

  • 하지만, 대부분의 강의는 연결된 웹기술은 ‘따로 찾아보셔야 한다’ 라는 가이드와 함께, 웹기술을 이해한다는 것을 전제로 설명합니다.
    그러면, 바로 멘붕입니다. 입문자라 어디서 정보를 찾아서, 어떻게 어디까지 익혀야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 또는 반대로 아예 웹기술 별도 강의를 제공합니다.
    이것도 바로 멘붕입니다. 각 IT 기술은 깊이가 상당합니다.
    크롤링을 위해 불필요한 부분까지, 그것도 개발자나 이해할만한 깊이까지 설명하면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해가 되죠? 라고 강사분이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나는 이해가 안갑니다.

  • IT 강의의 강사분은 개발자입니다. 개발자는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의 입장을 세심하게 고려하는데 약합니다.
    개발자 자신도 처음 프로그래밍과 관련 기술을 익혔을 때는,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럼에도, 자신은 현재 익숙하고 쉽게 이해가 가니, 코드를 작성해가며, 수강자분들께 이해가 되죠? 라고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역시 수강자분들은 멘붕이 됩니다.

결과물을 처음부터 끝까지 한줄한줄 말로 설명합니다. 보면 알듯한데, 아무것도 남는 것이 없습니다.

  • 미국에서 태어난 사람이 영어 문장을 읽고, 영어 문장의 뜻을 설명한다고, 내 영어 실력이 늘지 않죠.
    특히, IT 는 정보는 많고, 무언가 잘 정리된 자료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강의도 듣고, 자료로 다시 이해해보며, 드디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발자분들이 가장 약한 분야 중 하나가, 문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3 thoughts on “혹시? 유투브나 다른 강의를 한번 들어봤는데, 포기하신 분이라면?

  1. 많은 강의를 들은 것은 아니지만, 처음 데이브 강사님의 강의를 듣고 지금까지 들었던 강의 중에서 가장 이해가 잘되고, 세세한 부분도 짚고 넘어가 주시는 방식이 정말 감사하고 인상 깊어서, 모든 강의를 수강신청해버렸습니다.
    이 글을 읽고 강사님이 어떤 마음으로 강의를 만들었는지 조금은 이해를 했습니다. 이해가 잘되고, 집중도 잘 되는 강의가 만들어진 이유가 여기에 있었네요.
    지금도 틈틈이 잔재미코딩 강의를 듣고 있으며, 앞으로도, 평생! 많은 강의를 해주세요. 현재도 정말 감사하고 앞으로도 감사합니다.

    1. 아핫 감사합니다. 매우 기쁘네요. 도커 강의 찍고 있는데 곧 오픈할듯 합니다 도커가 참 좋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2021 잔재미코딩 블로그 | WordPress Theme: Annina Free by CrestaProj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