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블로그 (풀스택 관련 기술 정리 자료 및 강의 모음)


실용적이고 쉬운 프로그래밍을 지향합니다.


이제 인생의 중반을 넘을 무렵에 보니, 미뤄뒀던 나만의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젊어서는 깊고 깊은 기술을 익히면, 개발 하나만큼은 남들보다 잘할 수 있을 듯 해서, 리눅스 커널을 한참을 팠었습니다.

그 바람에 그래도 남들이 알기 어려운 기술은 잘 이해하게 되었는데... 그런데, 홈페이지조차 만들지 못하는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깊고 깊은 기술을 아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제 비지니스와 아무 관련 없는 기술은 익혀서 뭐할까? 유용한 기술을 익혀야 하는 것 아닌가?

그래서 유용한 기술을 익히기 시작하고, 홈페이지 기술도 익혀서, 손수 잔재미코딩이라는 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잔재미코딩은 복잡한 기술보다 유용한 기술, 그리고 단시간에 활용 가능한 기술을 써서 만들었습니다.

만들고 나서 보니, 제가 복잡한 기술을 알기 쉽게 자료를 작성하고, 설명하는 일을 좋아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러고 보니, 기존 IT 자료나 강의들을 개발자분들이 하시다보니, 항상 설명도 부족하고, 세부적인 부분을 설명해주지 않아 매우 아쉬웠던 기억도 떠올랐습니다.

평소 기술에 관심이 많아, 다양한 기술을 익혀보며 느꼈던 아쉬움, 내가 새로운 기술을 익힐 때, 이런 강의가 있으면 훨씬 빠르게 기술을 익힐 수 있는 그런 강의를 만들어보면 어떨까?

그래서 좋은 교육 스타트업에 직접 제안해서, IT강의를 직접 만들어봤습니다. 처음에는 생각보다 쉽지 않았지만, 어느새 매일같이 IT강의를 만드는 일에 심취해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아예 회사에서도 실용적인 프로그래밍, 풀스택과 데이터를 다루는 업무로 바꿨습니다.

그렇게 현업 기획자, 개발자를 병행하며 6년간 IT강의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 강의를 좋아해주시고, 극찬해주시는 분들이 나타났습니다.

만나뵌 적이 없다보니, 정말일까? 이런 생각도 들지만, 다수의 분들께서 좋은 피드백을 해주시니, 뭔가 수년간의 노력이 보상을 받는 듯한 느낌도 듭니다.

IT 강의에서 나도 누군가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어느 IT 강의에서나 말하는 아무나 들을 수 있다 라는 말로 많은 분들이 현혹당하고, 수강하고 포기하는 현실에서

제가 만든 강의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할만한 일이 아닐까?

세상을 혁신하는 서비스를 만드는 것만이 의미있는 일이 아니지 않을까? 깊고 깊은 기술에만 집중했었던 자신을 되돌아보며, 사람들에게 당장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IT 컨텐츠를 만드는 일에 당분간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주요 경력 (Dave Lee)
  • 경력: 이커머스 C사 빅데이터 개발 및 기술 기획, SK, 삼성전자, 외국계 기업 개발
  • 학력: K대 일어일문/Y대 컴퓨터공학 석사 (완전 짬뽕)
  • 주요 개발/기획 이력: Ecommerce Search Quality, 삼성페이, RTOS 컴파일러, Linux Kernel Driver, NAS Embedded System
  • 저서: 리눅스 커널 프로그래밍, 리눅스 운영 체제의 이해와 개발, 누구나 쓱 읽고 싹 이해하는 IT 핵심 기술, 왕초보를 위한 파이썬 프로그래밍 입문서
  • 사이트: 잔재미코딩 (http://www.fun-coding.org) - 풀스택/데이터과학 블로그
  • 주요 강의: 삼성 SW 아카데미(SSAFY), SW 마에스트로, 클래스101, 인프런, 패스트캠퍼스에서,
    컴퓨터 공학, 알고리즘/기술면접, 파이썬, 크롤링, 데이터 분석/머신러닝, 풀스택 기술(CSS/JS/VueJS/flutter) 등등